방성언 님의 게시물
방성언 님의 게시물

[‘관광 콘텐츠 기획과 마케팅’을 향한 지속적인 노력 여행]

“이 여행 동영상 진짜 재밌다. 또 만들면 나 보여줄래?”
고등학교 당시 친구들과 토크쇼 콘셉트로 찍었던 여행 동영상을 본 친구의 말이었습니다. 여행과 콘텐츠 전반에 대한 기획을 담당했던 저에게 그 말은 ‘관광 콘텐츠 기획 및 마케팅 담당자’로 나아가는 첫 시작이 되었습니다.

친구의 칭찬을 계기로 저는 관광 콘텐츠 기획자로 거듭나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크게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체험을 습득했습니다.

관광학부에 입학해 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해왔습니다. 그중에서도 ‘관광개발’과 관련된 수업을 집중적으로 들으며 소프트웨어, 즉 관광 콘텐츠의 중요성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보다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교내 관광 벤처 학술 동아리 ‘티움’에 들어가 관광 콘텐츠와 관련된 케이스 스터디와 공모전에 참가했습니다. 또한, 교내 학술대회에 ‘소문난 관광’ 팀으로 참가해 관광과 미디어를 결합한 콘텐츠의 경쟁력에 대해서 고찰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또한 파이낸스경영학과에 입학해 마케팅, 기획, 홍보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배웠고, 관련 과목 수강을 하며 팀 프로젝트를 실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이론적 적용이 아닌 현실에서의 실질적 마케팅 적용 여부와 방안에 대한 열망을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관광 콘텐츠 기획과 마케팅의 현실적 적용 여부를 알기 위해 실무 경험을 했습니다. 실제 적용되고 있는 관광 콘텐츠들에 대한 파악과 경험을 하기 위해서 ‘서울시 MICE 서포터즈’에 참가해 관광 콘텐츠들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홍보 과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행사는 ‘유니브엑스포’였습니다. 당시 유니브엑스포 행사에서 서울시 MICE 서포터즈를 홍보하는 부스에 진행요원으로 참가했습니다. 홍보 부스 하나에도 4~5가지의 관광 홍보 콘텐츠, 그리고 프로모션이 들어가는 것을 보며 관광 콘텐츠 기획자로서 콘텐츠 파악도와 조밀성을 길러야 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APYE 2017 THAILAND’은 또 다른 배움을 선사한 실무 경험이었습니다. 개발도상국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모델을 구축해주는 프로젝트였던 APYE 2017 THAILAND에서 저는 관광산업으로 유명한 ‘치앙마이’ 지역 개발 모델을 담당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지역 관광 자원들의 특징을 잡는 안목을 갖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프로젝트 구축을 통해 거시적인 관광 콘텐츠 개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캠퍼스 관광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했던 스타트업 ㈜씨앤씨타운에서 저는 보다 체계적인 기획력을 키웠습니다. 최고 운영 담당자로서 스타트업 행사 전반을 담당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예비 대학생들을 상대로 한 ‘정시 컨설팅 캠퍼스 투어’에서 그동안 학과 내에서 주목받지 않았던 ‘아웃사이더’를 컨설턴트로 내세워 새로운 시각의 학과 생활을 들려주는 기획을 했습니다. 학과에 대한 탄탄한 정보와 ‘아웃사이더’의 신선한 시각이 합쳐져 해당 행사는 그해 행사 참여자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고 디지털 마케팅을 학습하기 위해 스폰서TV에서 PD 활동을 해왔습니다. 아프리카TV 플랫폼 내에서 생방송으로 방송되던 스폰서TV에서 방송PD로 활동하며 콘텐츠 기획, 홍보 및 섭외 활동에 이르기까지 마케팅과 기획 전반에 대한 실무적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관광 콘텐츠 기획 및 마케팅 담당자’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준비해왔습니다. 관찰력, 기획력, 그리고 신선한 시각을 기르며 콘텐츠 기획, 마케팅 담당자로서 경쟁력을 키워왔습니다. 크리에이트립에서 제가 그동안 쌓아온 체험적 지식과 기획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고 마케팅해보고 싶습니다.